Notepad++ 어플에서 파이썬 이용하기Notepad++ 어플에서 파이썬 이용하기

Posted at 2014.08.21 21:25 | Posted in Software

파이썬 언어로 개발하기 위해 선택하는 IDE로 PyCharm을 많이 사용하지만 용량이 크고 성능이 낮은 컴퓨터에서는 느린 실행 속도가 문제이다. 무거운 도구 말고 가벼운 도구가 있을까 찾아보다가 Notepad++ 어플에서 파이썬을 실행하는 방법을 알았다. 이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.

 

파이썬은 인코딩 문제가 많은데 내가 편집하고 있는 파일이 UTF-8 인코딩을 사용하여야 한다. UTF-8 (BOM 없음) 옵션이 기본인데 이것을 그냥 UTF-8 로 선택한다.

 

 

편집 화면에서 자동 완성 기능을 이용하려면 환경 설정 > 백업/자동 완성 탭에서 각 입력에 자동완성 사용을 선택한다. 참고로 Notepad++ 최신 버전을 사용하면 함수 및 단어 모두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. 그 아래에 있는 입력시 함수 인자 정보 보이기 도 선택하여 프로그래밍을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.

 

 

Notepad++ 어플에는 외부 커맨드와 현재 실행시키고 있는 파일을 연동하여 어떠한 행동을 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플러그인이 있는데 NppExec 라는 플러그인이다.

 

Plugin Manager 다이어로그로 이동하여 NppExec를 선택하고 설치를 하면 플러그인이 설치가 되고 직접 플러그인 파일을 받아 Notepad++ 어플의 플러그인 폴더에 압축을 해제해주어도 된다.

 

 

이제 단축키 몇 개를 알아야 하는데 F6 단축키를 이용하면 현재 내가 편집중인 문서와 외부 명령어를 연결할 수 있도록 설정해주는 메뉴가 출력된다. 환경 변수 $(FULL_CURRENT_PATH) 는 Notepad++ 어플에서 사용하는 환경 변수로 현재 내가 결고 있는 문서의 경로를 포함한 이름을 가진다. 파이썬 명령어가 이 파일을 선택하도록 설정한다.

 

 

설정이 끝나면 Ctrl + F6 단축키를 이용하여 현재 내가 열고 있는 파일을 인터프리터 할 수 있다.

  1. 비밀댓글입니다

Name __

Password __

Link (Your Website)

Comment

SECRET | 비밀글로 남기기